턱관절 증후군(TMJ Syndrome)

턱관절(TemporoMandibular Joint)이란?

아래턱뼈(하악골)와 옆머리뼈(측두골) 사이에 위치하여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로, 양쪽 광대뼈 밑, 귀 바로 앞쪽에 위치합니다. 턱관절은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고 턱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 되고 있으며, 이때 턱관절 사이에 있는 관절원판(디스크)은 뼈와 뼈 사이에 발생할 마찰과 자극을 완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근육과 인대, 관절원판, 턱뼈가  입 벌리기(개구), 씹는 행위(저작), 말하기, 삼키기 등과 같은 다양한 움직임을 담당하는데, 여러 요인에 의해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길 경우, 턱관절 장애 혹은 악관절 장애, 또는 흔히 디스크증이라고 합니다.

턱관절을 비롯하여 주변부에 이와  연관된 여러 개의 근육이 턱관절에 장애를 일으킬 경우, 흔히 발생하는 두통뿐만이 아니라,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척추관절 및 근골격계 등 전신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쳐서 몸 전체에 여러 가지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위턱의  문제는  두 톡, 요통, 어깨 주의의 통증, 생리통, 소화장애, 관절염 등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턱관절이 있는 환자 중에는 대략 5% 정도는 척추측만증(Scoliosis)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는 다른 부분에까지 턱의 발란스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위턱의 문제는 두통,요통,어깨 주위의 통증,생리통,소화장애,관절염 등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또한 턱관절이 있는 환자중에는 대략 5%정도는 척추측만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는 다른부분에 까지 턱의 발란스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ㅍ  위특

턱관절의 이상 신호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한 경우에는 턱관절에 관해 검사를 요하는 경우입니다.

•  벌리고 다물 때, 음식을 씹을 때, 말을 할 때 등과 같은 움직임시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  턱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
  •  광대뼈 나 볼, 턱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턱 주변의 근육에서 통증을 느낄 경우
  •  입을 벌렸을 때 아랫니와 윗니 사이에 손가락이 3개 이상 옆으로 들어가지 않을 경우
  •  두통, 목이나 어깨 동통, 어지럼증, 귀의 충만감, 이통, 귀울림 등의 증상을 경험했을 경우

카이로프랙랙틱 치료가 도움이 되는가?

카이로프랙틱 치료에선 턱관절의 증상으로 여겨지지만, 경추(Cervical spine)나 치아, 그 주변부의 근육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음을 의심해 보고, 촉진(Palpation)과 시험(Exam)을 통해 구체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냅니다.  촉진(Palpation)은 the TMJs, the mandible, the teeth, hyoid bone (level of C2/C3), thyroid cartilage (level of C4/C5), the mastoid process, and the cervical spine과 같이 주요 구조적 연관부위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그런 다음 the cervical range of motion, observing patients ability to perform movements actively, any deviations, movements tested: a) longitudinal cephalad and anterior glide, b) lateral glide of the mandible, c) medial glide of the mandible, and d) posterior glide of the mandible과 같은 시험(Exam)을 통해 진단의 가설을 확인하고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지금 턱관절 이상 증상을 경험해 보셨다면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Dr. 도희정 D.C.